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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X와 MZ의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차시별 교육자료

LukeHan1128 2024. 2. 4.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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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X vs MZ! 생각의 차이 들여다보기

1. 밀레니얼 세대 개념과 특성

  • 청소년년기 때부터 인터넷을 사용해 모바일이나 SNS 등 정보 기술에 다른 세대들보다도 특히 능통하다.
  • 고용감소나 일자리 질 저하 등의 사회적 문제를 겪기도 했다.
  • 평균 소득이 낮고 대학 학자금 부채에 시달리며 결혼이나 내 집 마련을 미루는 모습을 보여주는 세대이다.

2. Z세대 개념과 특성

  • 디지털 원주민이라는 뜻의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라고 부르기 도 한다.
  • 안정성과 실용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 다른 세대 중에서도 특히 자기 색깔이 강하고 자신의 의사를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등 개인주의적인 면모를 보인다.

3. X와 MZ세대 간 커뮤니케이션

  • "문제에 대한 의견이나 해결을 위한 좋은 생각이 있나요?“
  • "의견이 좋은데,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 "일을 처리하기 위해 어떤 방식을 활용할 생각인가요?“

4.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 리더의 커뮤니케이션의 궁극적인 목표는 상대가 실천하도록 이끌어 내는 것이다.
  • 리더의 지시와 명령만으로는 행동을 이끌어내는 것이 가능하 지 않다.
  • 상황에 리더의 감정을 깊숙이 침투시켰을 때 비로소 상대는 리더가 말하는 정보와 실행의 요청을 이해하고 받아들이게 된다.

 

 

2차시) 비대면이 불편한 X세대 vs 비대면이 편한 MZ세 대

1. 비동기 소통

  • 비대면에 이어 비동기 대화도 늘어나는 추세이다.
  • 비동기 대화가 늘어가는 것은 워라밸과 사생활 보호, 투명 한 소통을 중시하는 MZ세대 성향이 반영된 결과이다.
  • 비동기 대화는 실시간이 아닌, 시차를 두고 ‘다른 때’에 대 화하는 것이다.

2. 디지털 워크플레이스

  • 디지털 기술을 일하는 현장과 방식에 접목하여 직원에게 최적화된 장소와 업무 환경 및 도구를 제공한다.
  • 직원의 참여와 조직의 기민성을 증진하기 위한 전략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 언제 어디서나 어떤 기기에서도 직원들이 업무 수행과 협 업이 가능하도록 필요한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 및 인프라 환경을 제공한다.

3. 현대인들이 전화 통화보다 문자나 카카오톡, 이메일 등 비대 면으로 소통하는 것을 선호하게 되면서 나타난 현상

  • 콜 포비아(Phobia)

 

 

3차시) 4차산업으로 변화하는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1. 클라우드 커뮤니케이션

  •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를 단순화하는 데에 목표를 두고 있다.
  • 더 나은 의사소통과 유연성, 생산성, 안정성이 장점이다.
  • 장소에 제한을 두지 않고 어디에서든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및 프로젝트 관리를 처리할 수 있다.

2. 메타버스

  • 메타버스 안에서 사용자들은 자신을 대신할 수 있도록 아바 타를 생성하여 활동하며, 아바타끼리 상호 작용을 한다.
  • 롯데 그룹은 메타버스 플랫폼에 채용 전문관 '엘리크루타운' 을 오픈해 채용 상담 설명회를 진행하기도 했다.
  • 메타버스 플랫폼상에서 다양한 콘텐츠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 다.

3. 팀 협업 툴

  • 글로벌 시장의 팀 협업 툴 분야에서 가장 각광을 받는 제품은 세일즈포스(Salesforce)의 큅(Quip), 드롭박스 페이퍼 (Dropbox Paper), 노션(Notion), 트렐로(Trello), 아사나(Asana) 등이 있다.
  • 원페이지 협업 툴은 기본적으로 문서나 페이지 안에서 노트 작성, 할 일 할당 및 관리, 파일 공유, 담당자 및 스케줄 관리가 가능한 서비스를 의미한다.
  • 화상회의 빈도가 늘어나 해외에서는 줌 피로(Zoom fatigue) 라는 신조어가 생겨날 정도로 생산성이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협업 툴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4차시) 감성지능과 사회지능의 커뮤니케이션

1. 감정 지능의 구성 요소

  • 자기각성
  • 사회적 각성
  • 관계 관리

2. 조직이 구성원의 사회지능을 개발하기 위한 방법

  1. 행동 변화 프로그램에 참여할 의향이 있는 구성원들로 하여금 사회 기능 활성화에 대한 비전을 개발하도록 한다.
  2. 사회 지능이 약한 부분과 강한 부분을 확인하기 위해 구성원을 대상으로 철저한 진단을 실시한다.
  3. 진단을 기반으로 해서 사회 지능의 향상으로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특정 영역부터 훈련을 시행해야 한다.

 

 

5차시) 팔로워십 이론과 X&MZ의 커뮤니케이션

1. 코베이가 제시한 가장 영향력이 있는 사람들의 7가지 습

  1. 주도적으로 행동하라.
  2.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하라.
  3. 소중한 일부터 먼저 하라.
  4. 상호 이익을 모색하라.
  5. 경청한 후 이해시켜라.
  6. 시너지를 활용하라.
  7. 끊임없이 쇄신하라.

2. 코베이가 제시한 가장 영향력이 있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중 '시너지를 활용하라.‘

  • 여기서 말하는 시너지란 사람들이 새로운 대안과 해결책을 창조하기 위해서 함께 일할 때 발생하는 일종의 에너지이다.
  • 견해의 차이는 곧 기회가 된다.
  • 두 사람이 같은 방식으로 사물을 보지 않을 때에 보다 강력 한 시너지를 얻을 수 있다.

3. 코베이가 제시한 가장 영향력이 있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중 '경청한 후 이해시켜라.‘

  • 효과적인 경청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배려하는 태도와 이해 하려는 성실한 자세가 중요하다.
  • 공감하는 태도로 경청하는 것은 다른 사람이 말하는 의미를 진정으로 파악하려 하거나, 그들의 입장에서 이해하고자 노력하는 것을 말한다.
  • 내가 먼저 상대방의 입장에서 세상을 바라보며 이해하고 상 대의 감정과 욕구를 파악해야 한다.

 

 

6차시) 문화에 따른 상황이론과 행동이론

1. 과업 행동에 필요한 지침

과업 행동은 목표 달성을 촉진하는 행동으로서 집단 구성원들이 그들의 과업 목표를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행동입니다. 과업 행동에 필요한 지침을 살펴보면 단기 계획 수립, 역할과 목표의 명료화, 운영 및 성과에 대한 점검이 있습니다.

 

2. 개별 리더십 이론

  • 리더와 각 구성원 간의 개별적 관계 형성에 주목한다.
  • 일련의 양자 관계 즉 리더와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으로 간주 할 수 있다.
  • 일련의 양자 관계 즉 리더와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으로 간주 할 수 있다.

3. 상황적 리더십

  • 허쉬와 블랜차드의 상황적 리더십 이론이란 구성원들의 준비 성 수준에 따라서 적절한 리더십 행태가 결정이 된다고 하는 이론입니다. 이 이론에 따르면 리더가 어떤 리더십을 발휘할 때 그와 조직이 처해 있는 제반 상황적 요소를 고려하여 그 에 적합한 리더십을 발휘해야 합니다.

 

 

7차시) X&MZ의 마음을 이해하는 커뮤니케이션 스킬-1

1. MZ세대의 직장 소통법

  • MZ세대는 공정한 보상을 중요하게 여긴다.
  • 보상을 공정하게 받기 위해서는 자신의 성과에 대한 평가 기 준을 명확하게 아는 것도 중요하게 생각한다.
  • MZ세대에게 있어 일이란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한 수단만이 아니라, 개인이 성장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

2. 래니 어래돈도(Lany Arredondo)의 『커뮤니케이션의 기술』에 서 제시한 ‘부드러운 감성을 지닌 커뮤니케이터의 3단계’

  • 래니 어래돈도(Lany Arredondo)의 『커뮤니케이션의 기술』에 서는 ‘부드러운 감성을 지닌 커뮤니케이터의 3단계’를 제시합니다.
  1. 부드러운 접근(Approach)
  2. 다리를 생성(Build Bridge)
  3. 상대에게 맞춤(Customize)

 

 

8차시) X&MZ의 마음을 이해하는 커뮤니케이션 스킬-2

1. 경청의 방법

  • 대화를 할 때는 말의 내용보다는 상대방의 감정에 집중한다.
  • 먼저 상대방의 말을 귀담아들어야 한다.
  • 대화가 끝나기 전에 옳고 그름을 판단하거나 부정적인 분위 기를 형성하지 않아야 한다.

2. 감정 단어를 선택하기 위한 5단계 긍정 및 부정 → 감정의 종류 → 감정의 강도 → 감정 단어 선 택 → 감정 단어를 말로 표현

  • 감정 단어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먼저 감정의 범주가 긍정적 인지 부정적인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즐겁다, 불안하다, 들떠 있다 등의 감정 종류를 파악하고, 감정의 강도를 강함, 보통, 약함의 범주에서 선택해야 합니다. 그런 뒤 감격스럽다, 찡하 다. 흥분된다, 허탈하다 등의 감정 단어를 선택합니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정말 답답하시겠네요.', '흡족하시겠어요.' 등으로 감정 단어를 말로 표현합니다.

 

 

9차시) X&MZ의 마음을 이해하는 커뮤니케이션 스킬-3

1. 자기개방의 원칙

  • 상대방이 말한 내용이나 상대방의 수준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 상대방에게 부담을 주지 않아야 한다.
  • 자기 개방을 지나치게 자주 사용하지 않는 자세도 필요하다.

2. 나의 메시지

  • 나의 메시지란, 대인 관계에서 갈등이 있는 경우 자신의 감 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대방의 행동을 읽고 상대방의 행동이 본인에게 미치는 영향과 나의 감정을 말로 표현하는 것을 말하죠. 이때 지켜야 할 점은 1인칭 주어 인 '나'로 시작하는 문장으로 풀어내야 한다는 점입니다. 상대가 잘못했다고 말하는 대신에 상대방의 행동이 나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말하고, 나의 감정이 어떤지를 이야기합니다. 이런 과정은 상대방이 자신을 잘 이해하고 알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상대의 마음을 정직하게 개방할 수 있게 합니다.

3. 직면

  • 직면이란, 얼굴과 얼굴을 맞대는 것을 의미하며, 나아가 얼굴 과 얼굴을 맞대고 비즈니스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대방을 징벌하거나 적대심을 표현하기 위해 직면하게 될 경우 상대방이나 자신에게 상처를 남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의의 마음에서 상대방과의 관계를 개선하고자 하는 마음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 직면이란, 상대가 잘못하고 있는 경우 또는 상대방의 말과 행동 사이의 불일치나 모순되는 점을 지적하는 것입니다. 상대방의 비효과적인 행동의 패턴을 말로 지적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신뢰 관계가 형성되었을 때만 직면을 활용할 수 있으며, 본인의 감정이 화가 나 있거나 흥분된 상태에서는 직면하지 말아야 합니다. “내가 왜 이 사람에게 직면해야 하는가?” 를 생각하면서 상대를 위한 것인지, 내 만족을 위한 것인지, 보복을 위한 것인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10차시) 어떻게 질문해야 하나요 어떻게 답변해야 할까요

1. 슬기롭게 평가 및 비평하는 'Yes & Then' 화법

  • Yes & Then 화법은 의견 충돌이 있거나 견해를 달리할 경우 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입니다. 먼저 상대방의 의견에 대해 긍정적 표현을 한 뒤에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동의하거나 찬성하는 부분에 대한 내용은 긍정적으로 표현하고, 반대로 이러한 부분이 없는 경우에 대해서도 “이해합니다.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죠, 새로운 관점입니다.”와 같이 긍정의 의미가 담긴 뜻을 전달합니다. 이후 이해를 달리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그러나’라는 표현을 주의해서 사용하며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객관적인 근거를 가지고 표현해야 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이렇게 자신의 의견을 밝힐 때 부드러운 톤으로 이야기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2. 상사가 부하 직원의 자존심을 상하게 하지 않으면서도 조언을 하는 방법

  • 부하직원이 속에 담아두었던 생각을 터놓고 말하게 한다.

3. 효율적인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방해 요인 중 '개인적 방해 요인’

  1. 지각 차이
  2. 여과
  3. 언어 문제
  4. 경청문제
  5. 정서 차이
  6. 배경의 상이함

 

 

11차시) X와 MZ의 커뮤니케이션! 개인이 먼저 조직이 먼저-1

1. 효율적인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방해 요인 중 '조직적 방해 요인’

  • 정보의 과부하
  • 커뮤니케이션의 구조 자체의 비적절
  • 신분과 지위 등 수직적인 구조 내에서 상급 직원과 말단 직 원의 차이

 

 

12차시) X와 MZ의 커뮤니케이션! 개인이 먼저 조직이 먼저-2

1. 리더십의 여섯 가지 유형

  • 거래적 리더십: 리더와 구성원 간의 비용과 효과의 거래로 수행되는 리더십
  • 변혁적 리더십: 회사가 전환기나 위기의 상황에 놓여있을 때 조직 구성원들이 능력 이상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혁신적으로 이끌어가는 리더십
  • 관리형 리더십: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체계적으로 회사를 꾸 려나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리더십

2. 커뮤니케이션 갭의 극복 방안

  1. 추적 조사
  2. 정보 충족의 원칙
  3. 감정 이입
  4. 반복

3. 델파이 기법(Delphi Method) 주관하는 자가 여러 설문지를 이전에 만난 적이 없는 관련 분야의 전문가에 보내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근거로 의견을 종합 요약해서 다시 설문지를 재작성하여 그들에게 다시 보 낸 후 의견을 수렴하는 방법이다.

 

 

13차시) 토론을 통해 보고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하다-1

1. 토론

  • 형식, 주제, 찬반 입장의 균등한 배분을 원칙한다.
  • 형식과 절차를 중시한다.
  • 다투기(爭) 보다 논제에 대한 최상의 답을 구하며 청중을 설 득하는 행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2. 토론의 윤리

  • 상대방 사고의 오류와 허점은 비판 대상이지만 합리적인 근 거 없이 비판해서는 안된다.
  • 언어와 비언어를 적절하게 사용해야 한다.
  • 감성에 의한 설득보다는 논리적 설득을 사용하며, 개방적이 고 관용적인 사고를 지녀야 한다.

3. 의사소통 능력과 토론

  • 의사소통 능력에 있어서 내용 구성과 전달 능력은 무엇보다 도 중요하다.
  • 청중을 의식한 목소리, 눈 맞춤, 자세, 동작, 얼굴 표정 등이 중요하다.
  • 개인적 입장이나 믿음과 상관없이 주어진 논제에 대한 찬반 자료의 수집을 통해 폭넓은 지식을 배양해야 한다.

 

 

14차시) 토론을 통해 보고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하다-2

1. 비판할 때 지켜야 할 5가지 법칙

  1. 칭찬이 먼저다.
  2. 사실 그대로 말한다.
  3. 비판은 일대일(1:1)로, 자존심은 건들지 말자.
  4. 한 번에 하나씩, 개선해야 할 점을 말하자.
  5. 신중해야 한다.

2. 논제의 의미와 선정 기준

  • 논제는 찬반이 대립할 수 있도록 논쟁적이어야 한다.
  • 토론할 때는 하나의 중심적인 논제를 명시해야 한다.
  • 찬반 어느 한 편에 유리하게 작용하는 정서적 표현이 담긴 용어는 배제해야 한다.

 

 

15차시) 토론을 통해 보고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하다-3

1. 보고할 때의 태도에 대한 원칙

  • 고객 지향의 원칙
  • 구조적 사고의 원칙
  • 두괄식 표현

2. 지시를 내릴 때의 기본 요령

  • 부하 직원의 이해 수준을 고려하여 업무 수준을 정해 주어야 한다.
  • 업무 내용은 간단명료하고 일관된 내용으로 설명해야 한다.
  • 부하 직원의 사기가 높아지고 자긍심을 가지도록 격려한다.

3. 지시를 받는 과정과 요령에 대한 설명

  • 상사를 똑바로 주시하면서 적극적인 자세로 청취해야 한다.
  • 지시 내용의 목적, 주요 요점, 일의 내용, 처리 방법을 확인 한다.
  • 지시를 받고 있는 동안 질문을 하거나 방해하지 않고 끝까지 들으며, 필요한 경우에는 메모를 한다.

 

 

16차시) 대화와 회의 비즈니스의 의사결정의 기술-1

1. 생산적 회의를 위한 회의 참석자의 자세

  • 먼저 회의 목적과 성격, 참석 범위, 참석자 등에 대해 알고 회의에 참석해야 한다.
  • 의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견해를 정리해서 회의 참석 시 지참해야 한다.
  • 논의될 안건이나 회의 자료는 미리 숙지한다.

2. 회의 중 지켜야 하는 사항

  • 회의에서 나온 주요 내용을 기록하며 회의에 적극적으로 참 여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 이해가 되지 않는 안건에 대해서는 자세한 설명을 요청하고 자신이 이해하고 있는 부분을 정확히 확인해야 한다.
  • 회의에서 발언 기회를 독점하지 않고 모두가 골고루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스키마(Schema) 개인이 사회화 과정과 경험 및 학습을 통해 형성하게 된 특정 테마와 연계된 인지 구조와 특성이다.

 

 

17차시) 대화와 회의 비즈니스의 의사결정의 기술-2

1. 올바른 대화의 4단계

  • 첫 번째 단계는 공감
  • 두 번째 단계는 이해
  • 세 번째 단계는 감정 표현
  • 네 번째 단계는 협상

2. 대화에 있어 나쁜 표현

  1. 평가적 표현
  2. 통제적 표현
  3. 전략적 표현
  4. 중립적 표현
  5. 우월한 표현

3. 퍼실리테이터(Facilitator)

  • 회의의 진행자로서 회의를 이끌어 나가는 사람을 의미한다.

 

 

18차시) X와 MZ의 메세지&보고서 소통-1

1. 기업용 메신저의 효과

  • ‘데이터 사일로(Data Silo)’ 현상이 감소될 수 있다.
  • 다양한 업무 도구와 문서 도구를 연동하여 데이터의 보관과 공유가 용이하다.
  • 강력한 보안과 관리 기능을 통해 안전한 커뮤니케이션이 가 능하다.

2. 메신저를 이용해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한 방법

  • 내용을 간결하게 유지해야 한다.
  • 긴급하고 간결한 내용의 대화를 위한 용도에 한정되어야 한다.
  • 맞춥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3. IT 기술의 발전이 조직 내의 커뮤니케이션에 미친 영향

  • 기업에서 대표 소셜 네트워크 계정을 통한 창의적이고 재미있는 홍보 활동은 이제 보편적인 광고 마케팅 방식 중의 하나로 자리 잡았다.
  • 일부 직원에게는 퇴근 시간 이후에도 메신저로 지속적으로 업무 전달이나 지시 사항이 이어지는 등 업무 피로도가 누적되는 부정적인 영향도 있다.
  • 화상회의 플랫폼인 줌을 자주 이용해 피로를 느끼는 현상이 일어났다.

 

 

19차시) X와 MZ의 메세지&보고서 소통-2

1. 보고서 작성 방법

  • 정확성을 가져야 한다.
  • 유용성을 가져야 한다.
  • 형식을 지켜야 한다.

2. 브레인스토밍

  •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산하기 위한 학습도구이자 회의 기법 으로, 집단에 소속된 인원들이 자발적으로 자연스럽게 제시 된 아이디어 목록을 통해 특정한 문제에 해답을 찾고자 노력 하는 것을 말한다.

 

 

20차시) X와 MZ의 연결고리를 위한 설득과 심리유형-1

1. 설득의 커뮤니케이션 특성

  • 설득은 일상적인 것이다.
  • 설득자와 그 대상자가 존재한다.
  • 설득자는 비교적 정확한 목적과 의도를 가지고 메시지와 같은 언어적 도구를 사용해 대상자의 변화를 시도한다.

2. 설득의 심리학 기능

  • 사용자의 의도에 따라 순기능 또는 역기능을 초래할 수 있다.
  • 심리학을 통해 설득에 관한 대안적 접근이 가능하다.
  • 설득은 수용자의 상태와 상황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21차시) X와 MZ의 연결고리를 위한 설득과 심리유형-2

1. 단순 노출을 이용한 설득방법

  • 심리학자인 자이언스(Zajonc)의 실험에서 피험자들은 노출 횟수가 많을수록 생소한 단어들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형 성했다.
  • 단순하기보다는 조금 복잡한 구조를 가진 자극이 긍정적 태 도를 형성한다.
  • 반복 노출의 횟수가 어느 정도 이상이 되면 오히려 효과가 감소한다.

 

 

22차시) X와 MZ의 연결고리를 위한 설득과 심리유형-3

1. 맥과이어(McGuire)의 입출력 모델

  • 행동의 변화만을 다루고 있다.
  • 메시지 수용자가 왜 수용의 과정을 거치는지에 대해서는 아 무런 설명을 제시하지 않는다.
  • 입출력 모델을 구성하는 요소로는 정보원, 메시지, 수용자, 채널 등의 독립 변인이 있다.

2.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과정에서 '주의’

  • 주의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는 채널 요인, 수용자 요인, 메시지 요인이 있다.
  • 영상이나 인쇄 매체는 채널 요인에 속한다.
  • 인구사회학적 변인, 자아관여도 등이 수용자 요인에 포함된다.

3. 파지

  • 수용자들이 설득적 메시지에 의해 변화된 자신들의 태도를 기억 속에 저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23차시) 소통의사결정의 리더십 및 조직변화

1. 조직에서의 의사소통의 여섯가지 기능

  1. 조정과 통제
  2. 구성원들의 동기 유발을 촉진
  3. 구성원들의 사회적 욕구를 충족
  4. 정보를 전달
  5. 조직 시스템을 유지
  6. 효과적인 리더십 발휘를 촉진

2. 능동적인 경청 방법

  1. 정신 집중: 수용자는 전달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나 정 보 중에서 불필요한 내용을 구분해내고 필요한 내용을 정리 하고 통합해야 합니다.
  2. 감정 이입: 수용자도 전달자의 입장이 되어서 전달자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바로 이해하도록 노력을 해야 되겠죠.
  3. 선입견이 없이 객관적으로 정보를 수용하는 것: 일반적으로 수신자는 자신이 동의하지 않는 얘기를 듣게 되면 마음속으로 송신자의 이야기에 대해서 반대 논리를 제시하죠. 이러한 경우 송신자가 전달하려는 메시지의 나머지 부분을 놓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수신자는 송신자가 말하고 있는 내용에 대해서 몰입을 하고 송신자의 이야기가 끝날 때까지 송신자의 메시지에 대한 자신의 판단을 유보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24차시) 최고의 팀을 만드는 X&MZ의 리더십의 융합-1

1. 의사결정의 다섯 단계

  • 문제를 인식 → 목표를 설정 →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 → 대안을 탐색하고 평가 → 대안의 선택 및 실행

2. MZ세대를 위한 리더십

  1. 공정의 보장
  2. 동기부여
  3. 워라밸의 보장
  4. 느림을 확보하라
  5. 차이를 드러내라
  6. 느낌을 존중하라.

 

 

25차시) 최고의 팀을 만드는 X&MZ의 리더십의 융합-2

1. 집단 의사결정의 장점

  • 다양한 지식정보와 아이디어를 활용할 수 있다.
  • 다양한 사람들이 의사결정에 참여하기 때문에 구성원 간의 상호 자극이 될 수 있다.
  • 결정에 대한 수용도와 응집력을 제고할 수 있다.

2. 명목 집단 기법의 의사결정 절차

  • 명목 집단의 각 구성원은 개발하고자 하는 정책 대안에 대한 아이디어를 서면으로 제출한다.
  • 모든 아이디어가 기록되고 난 후에 각 아이디어의 장단점을 토의한다.
  • 마지막으로 토의를 종료한 후에 아이디어들에 대한 투표를 실시해서 최다 득표한 아이디어를 선택한다.

 

 

26차시) 최고의 팀을 만드는 X&MZ의 리더십의 융합-3

1. 감성 리더십의 구성 요소

  • 자기 이해 능력
  • 자기관리 능력
  • 사회적 인식 능력

2. 자기 통제

  • 감성 리더십에는 총 네 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자기통제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 리더는 자신의 감정을 알고 조절해야 합니다. 리더는 자신의 감정 표현이 조직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정확히 인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조직 내에서 화가 난다고 부정적인 감정을 표출한다면 이 감정은 조직 구성원들에게 전이될 것입니다. 그렇게 될 경우 조직의 분위기와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겠죠.

 

 

27차시) 업무 커뮤니케이션 갈등 해결을 위한 Action Plan -1

1. 전자 채널을 활용하기 위한 주의사항

  • 전자의사소통이 인간적 교류와 연결을 대신하도록 해서는 안 된다.
  • 관계형성의 정도, 이슈에 대한 인지 정도와 같은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 전송하기 전 내용을 두 번 이상 검토한다.

 

 

28차시) 업무 커뮤니케이션 갈등 해결을 위한 Action Plan -2

1. 접촉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

  • 신체적 접촉을 통해서 메시지를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방식 인데요. 신체적 접촉을 통해서 메시지를 전달하는 커뮤니케이 션 방법은 비언어적 의사소통 중에서 가장 강력한 커뮤니케 이션 수단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포응을 한다든 가 혹은 악수 등을 한다든가 같은 것이 접촉 언어를 통한 의 사소통에 해당됩니다. 특히 신체적으로 접촉한다는 것은 친밀 감을 바탕으로 진행되는 만큼 그 어떤 비언어적 의사소통 중 에서도 가장 강력하게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 는데요. 이때 만약 이러한 행위가 허용되지 않은 문화나 생활 방식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 행할 경우에는 부정적인 결과를 낳을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29차시) X&MZ의 리더십으로 해결하는 위기관리 노하우 -1

1. 서번트 리더십(Servant Leadership)

  • 소통, 섬김, 배려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자세이다.
  • 조직원의 공동의 목표를 이루는 데 있어서 다수의 의견을 조 율하여, 그들의 심신이 지치지 않도록 도와준다.
  • 서번트 리더십에 따르면 리더는 희생과 헌신을 두려워하지않 는다.

2. 카리스마 리더십(Charismatic Leadership)

  • 명령과 지배적인 성격이 강한 것이 특징이다. 독단적 성격 이 강하며 명령하고 부하를 지휘하려 한다. 또한 특출난 말 솜씨로 조직원에게 비전을 심어주어 리더에게 호의적인 생각 을 가지게 만든다.

 

 

30차시) X&MZ의 리더십으로 해결하는 위기관리 노하우 -2

1. 조직을 변화시킬때의 실행지침

  • 인간 지향적이어야 한다.
  • 변화를 선도할 연합 세력을 구축해야 한다.
  • 변화를 이끄는 태스크포스가 필요하다.

 

 

 

 

X와MZ의+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_차시별+교육자료.pdf
0.22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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